반응형

c드라이브의 용량이 부족해서  프로그램을 설치를 할 때나  사이트를 방문을 할 때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지를 않거나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다는 메시지기 나오면서 동작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Windows는 디스크 공간 부족 알람이 표시가 되면  컴퓨터의 성능에도 좋지가 않고  특정 프로그램이 실행이 될 때는 데이터가 저장이 되지를 않아서 문제가 발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포맷을 해서 용량을 확보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런 방법은  악성코드 또는 기타 설정을 잘못해서 시스템을 복원을 할 수가 없는 경우에 사용을 해야 합니다. 

 

이 보다는 좀더 효율적인 C드라이브 용량 확보 방법을 이용을 해야 합니다. 

 

지 효과적인 c드라이브 용량 확보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확인을 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의 기준은 윈도우10  기준으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1.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실행 이용하기

2.디스크 정리를 이용해서 C드라이브 용량확보

3.복원 파일을 정리를 해서 용량확보


 

1.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실행 이용하기

 

윈도우10에서는   시스템 드라이브에 있는  쓰레기 파일(정크)파일도 쉽게 제거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기능을 이용을 하시면  일정한 용량을 확보를 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 이런 파일은  업그레이드 후에 생성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임시 파일을  제거를 하시면 생각보다 많은 용량을 확보를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SSD 하드 디스크를 이용을 하는 경우에는 이런 작업을 주기적으로 해야 용량 문제를 조금이라도 해결을 할 수가 있습니다.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톱니바퀴(설정)을 클릭하세요!

-시스템 메뉴를 클릭하세요!

 

저장소 옵션 설명 

 

- 왼쪽을 보시면 [ 저장소]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하세여!

- [ 저장소 센스는 임시 파일이나 휴지통의 콘텐츠 등과 같은 필요하지 않은 파일을 제거함으로써 공간을 자동으로 확보합니다.] 스위치가 끔으로 되어 있다면  켬으로 변경을 하여주세요! 그리고 [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실행 ]을 클릭하세요!

 

- 정리시작 버튼을 클릭하시면 정리 작업이 시작이 됩니다. 이때 좀더 용량을 더 확보를 하고 싶다면  [ 다음 기간 이상 휴지통에 있는 파일삭제 ] 항목의 기간을 단축을 하세요!  그리고  [다음 기간 이상 열어보지 않은 내 다운로드 폴더의 파일삭제] 항목도 변경을 해서 정리를 하시면 좀더 많은 드라이브 용량 확보를 할 수가 있습니다.

 

 

 

- 다시 저장소로 이동을 하세요!  그리고 임시파일 항목을 클릭하세요!

-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는 항목을 체크를 하고  파일정리를 하시면  용량을 확보를 할 수가 있습니다. 


2.디스크 정리를 이용해서 C드라이브 용량확보

 

개인적으로 저장소 센스 기능을 많이 이용을 하지만  이전 버전에서 많이 이용을 한  디스크 정리 도구를 이용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을 해서도  드라이브 용량을 생각보다 많이 확보를 할 수가 있습니다. 

 

어떻게 사용을 할 수가 있는지 확인을 하여 보겠습니다. 

 

 

1. 작업표시줄에 있는 검색란에 '디스크 정리'를 입력하세요!  그리고 디스크 정리 항목을 클릭하세여!  

2.C드라이브를 선택하고 확인 하세요!

3.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하세요!  정리할 항목을 선택하고 정리를 하시면 됩니다.  삭제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 정리.Windows 업그레이드 로그 파일.다운로드한 프로그램 파일
임시 인터넷 파일.Windows 오류 보고서 및 피드백 진단.DirectX 셰이더 캐시.최적화 파일,장치 드라이버 패키지,
언어 리소스 파일,휴지통,임시 파일,미리 보기 사진

 

위 항목에 대해서 삭제를 할 수가 있습니다. 단  다운로드 파일 항목은 삭제를 하기 전에 미리 필요한 파일은 이동을 하고 삭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복원 파일을 정리를 해서 용량확보

 

사용자가 시스템복원을 이용을 하고 있는 경우  일정 시간 마다  시스템복원 지점이 생성이 됩니다.  하지만 이런 복지점은 파일은  경우에 따라서 상단한 용량을 차지 합니다. 그래서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삭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전에 실행한 디스크 정리 도구 상자를 열어주세요! 그리고 시스템 파일정리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기타옵션 탭을 선택하고  시스템 복원 및 새도 복사복의 정리 버튼을 클릭해서  C 드라이브의 용량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